증상별Q&A

증상별Q&A

수개월 전부터 가끔식 가슴이 아픕니다. 무슨 병에 걸린 걸까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장보고연합내과
작성일16-03-24 00:00 조회1,326회 댓글0건

본문

흉통과 흉부 불쾌감을 일으키는 질환은 다양합니다. 그 중 생명을 위협하는 급성기적인 상황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신중히 접근해야 하는 증상입니다.

협심증은 심장에 부담이 되는 강도의 운동이나 심리적인 압박감, 찬공기 등에 의해 유발되고 앞가슴에 통증을 느끼나 목이나 왼쪽 어깨 등으로 방사통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의 표현은 다양하지만 주로 누르는 듯한, 조이는 듯한, 쥐어짜는 듯한, 또는 타는 듯한 통증으로 표현합니다. 지속시간은 비교적 짧아서 2분정도이며 길어도 10분 미만입니다. 가만히 휴식을 취하면 호전됩니다. 이런 흉통의 증상이 유사하지만 더 심하고 길게 지속되면 불안정성 협심증이나 급성 심근경색 같은 좀 더 위험한 질환을 의심할 수 있고 신속한 치료를 요합니다.

앞가슴 통증이 흉골하 부위와 명치에 발생하고 식후에 누울 때 통증이 악화하고 음주와 기름진 음식, 과식에 의해 악화되며 제산제를 먹으면 호전되는 경우는 위산의 식도역류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식도역류는 흉부 통증의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기침과 동반된 흉통, 깊은 호흡시 발생하는 흉통은 흉막이 자극되는 것이 원인입니다. 이런 경우는 폐렴/늑막염 같은 감염성 질환과 기흉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좌우 한 쪽에서만 발생하고 척추신경의 피부분절을 따라 통증이 국소적으로 분포하는 경우,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 타는 듯한 통증, 가려운 느낌 등 이상감각을 동반하는 경우 대상포진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통증에 이어 피부의 수포성 병변이 발생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앞가슴 부위나 옆구리 부위 늑골의 하연을 따라 근골격계 통증이 흔히 발생합니다. 통증은 둔통이거나 움직임에 의해 발생하는 쑤시는 통증입니다. 운동에 의해 악화되거나 국소적으로 압박을 가하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이처럼 여러 질환에서 흉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흉통은 생명과 관련된 심각한 질환의 증상일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적절히 진단하고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